후리유카 리스트


잡다한~재잘재잘 Britz BA-R9 SoundBar 간단 청음기 2017/04/12 04:58 by 하라미스


※ 평가

요새 PC방에 이거 많이 설치 되어 있더라구요. 저는 지금 PC방에 와있고 야간에 아무도 없는 김에 간단히 청음기나 작성해보자 싶어서 이렇게 글을 쓰고 있네요. 여러 후기를 봤지만 사진만 올리고 디자인 상세 컷만 해놓은것 뿐이네요. 그래서 한번 해보자 싶어서 쓰고 있습니다. 늘 그렇듯 자세한 제품 사진을 보려면 다른 분들의 후기에서 확인 하시면 됩니다!

싼맛에 괜찮은 스피커를 사고 싶으면 이거 괜찮긴 한데 저는 별로 추천은 안합니다. 전 개인적으로 스피커는 3~5만원 이상 부터 봐야 한다고 보거든요. 그런것도 시원치 않은 마당이라, 제가 이 스피커의 청음기를 쓰면 신랄하게 까기만 할것 같네요.

제가 적은 포스팅은 가격대가 있는 스피커와의 비교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비교 대상은 10배의 가격차이가 나는 크레에이티브 기가웍스 T40 II과 해보죠. 어떻게 다를까요?
중가의 가격대 성능비 좋은 스피커와 저가의 가격대 성능비 좋은 스피커의 비교 인것입니다!

링크로 추가되는 유튜브 동영상은 제가 어떤 곡을 들었는지 참고 하기 위한 링크 입니다.
실제 청음시에는 제가 합법적으로 구한 고음질의 MP3파일로 테스트 했습니다.

[1]임정현(funtwo) - 01 - 캐논 변주곡 (Rock version) - 320k.mp3



-소개
과거에 CF에도 나온적 있는 락스타일 캐논 변주곡입니다. 강력한 밴드 사운드가 일품이며,
일렉 기타의 강력한 존재감을 뿜어내는 곡이죠. 주로 일렉트릭 기타의 퀄리티를 판단 할 수 있게 합니다.

-청음
일렉트릭 기타의 울림이 없습니다. 어느정도 울려 주긴 하나 실감을 더하는 박진감은 없습니다. 베이스 소리는 작게 들리고 묻혀서 들리지 않으며 베이스 드럼은 둥둥 소리가 나서 존재감만 알려줄 뿐입니다. 하이엣 소리와 심벌즈 소리가 꽤 앞에서 들리는 편입니다. 보통은 다른 저음역에 보조를 해주는게 고음역인데, 이렇게 앞에서 들린다는건 다소 고음 성향이 강한 스피커란 의미입니다. 세밀한 스피커에서만 들을수 있는 소리가 들리지 않고, 선율의 퀄리티가 선명하지 않습니다.
사운드 스테이지는 평면적입니다. 음 분리도 역시 느껴지지 않습니다. 좌채널, 우채널 구분도 안됩니다. 스트레오가 아니라 모노 사운드를 듣는 착각이 듭니다. 사운드 스테이지 문제는, 사운드 바의 고질적인 문제라 어떤 사운드 바를 써도 비슷합니다. 

[2]Daishi Dance - 05 - P.I.A.N.O. - 320k.mp3



-소개
다이시 댄스의 특유의 전자 피아노를 중심으로 강렬한 드럼 소리를 느낄수 있는 곡입니다. 중간에 합류하는 베이스 기타에서 저음역의 재생력을 느낄수 있으며 주로 베이스 드럼의 존재감이 어느정도 인지 판단 할수 있고, 피아노의 퀄리티를 알 수 있습니다.

-청음
작은 덩치 치고는 베이스 드럼을 잘울려 줍니다. 하지만 단단한 저음이 아니고 어딘가 증폭되서 울리는 '벅!,북!'하는 소리로 납니다. 스네어 드럼의 울림도 다소 부족하고, 신지사이저의 잔향 심해서 선명한 소리로 들리진 않습니다. 베이스 기타의 소리는 존재감이 너무 약합니다. 귀를 겨우 기울여야 아주 작은 소리로 들립니다. 피아노 소리도 잔향이 심해 선명하지 않고 빗물이 잔뜩낀 유리창 너머의 풍경을 보는것 같습니다. 하이엣 소리만 존재감 있게 박자를 잡아 주고 있긴 하지만, 좋은 퀄리티의 소리가 아니라 다소 쏘는듯하게느껴집니다.

[3]Daishi Dance - 08 - Moonrise...Moonset (Feat. Chieko Kinbara) - 320k.mp3



-소개
강력한 드럼 박자를 바탕으로 피아노와 바이올린 소리를 중추인 문라이즈 문셋은, 피아노와 신지사이져가 조화를 이루는 곡입니다. 고음역과 저음과의 조화를 판단하기에 좋은 곡이고, 바이올린과 피아노가 함께 어울리므로 중음과 고음의 대비를 판단할수 있습니다.

-청음
청명하면서도 부드럽게 들려야 하는 실로폰 소리가 종종 귀를 찌르는 듯한 소리로 들립니다. 바이올린 소리에도 약간 잔향이 섞여 있어서 안개 너머의 사진을 보는 느낌이 듭니다. 피아노도 소리가 나오는 윗부분에 이불을 덮어 높은 듯한 가려진 느낌의 소리로 들립니다.
전체적으로 해상력이 나빠서 화질이 나쁜 640*480해상도의 사진을 모니터 화면에 화면에 꽉채워 놓은 배경화면을 보는 듯한 기분입니다.

[4]01-Vodka-rx2 - 320k.mp3



-소개
모던 메탈인 RX2의 보트카는 귀를 꽉채우는 일렉기타와 샤우팅 보컬을 들을수 있는 전형적인 메탈곡입니다. 사실 저는 이런 장르의 곡을 좋아 하진 않는데, 제일 시끄러운 음악의 음 분리도를 알아보기 위해 종종 테스트용으로 듣는 곡중 하나입니다. 좋아 하는 곡은 아니지만 청음 할때만 씁니다.

-청음
음성은 또렷하게 들리는 편이지만, 음악이 평면적으로 들립니다. 베이스 드럼은 귀를 기울여야 들리고, 베이스 기타는 실종 됐습니다. 베이스 연주하는 분이 울면서 연주 하고 있는거 같군요 (ㅠㅅㅠ) 스네어 드럼의 울림은 못들어줄 수준은 아니네요. 이 곡은 해상력이 나쁜 스피커에서 들으면 아코디언이 묻혀 버리는데, 역시 가격대나 사이즈가 작아서 그런지 여지 없이 묻혀 버리네요. 그나마 아주 쓰레기 스피커보다는 잘 재생해주는 편에 속합니다.

[5]Yui - GLORIA - 320k.mp3



-소개
전형적인 밴드음악의 정석을 들을수 있는 곡입니다. 드럼, 베이스, 통기타, 키보드, 보컬로 이루어진 곡으로
드럼의 통울림, 하이엣, 심벌츠, 베이스, 기타의 울림, 보컬의 위치등을 판단 할수 있습니다.

-청음
통기타 소리가 반쯤 완성된 소리로 들립니다. 줄을 튕기는 느낌이 전달 되진 않아서 아쉽긴 하지만, 다른 악기들의 소리보다는 꽤 퀄리티 있는 소리로 들립니다. 클라이막스에서 여러 악기가 합쳐지면 평면적으로는 들리지만, 보컬은 앞에 자리 해서 명확한 가사를 전달해줍니다. 울림과 잔향이 있으면서 전달력이 떨어지는 스피커는 대표적으로는 포헨즈하고 필라가 있는데, 그런애들과 비교 했을때 확실히 이 사운드바가 우위이긴 합니다.

※ 마무리

어째 대충 느껴지는것만 가지고 적었는데도, 모든곡의 청음기가 다 까는게 되어 버렸네요.
애초에 가격대가 낮은 스피커에서 엄청난 퀄리티를 기대하기란 어렵죠. 당연한 결과 입니당.

이정도 가격에 분포 해있는 스피커는 대체적으로 중음 중심에 고음은 쏘고 저음은 실종된 스피커들이 주류 인데,
브리츠는 역시 사운드 바에서도 어느정도 저음을 만들어 냈네요. 역시 저음 덕후들이란 생각이 듭니다.
가격과 크기만 놓고 봤을때는 저음의 울림도 좋고 전체적인 밸런스도 좋은 편에 속합니다. 세심한 음의 퀄리티가 떨어지고 잔향이 다소 있긴 하지만, 여타 2만원 이하 스피커 중에서는 비교 해놓고 봤을때 이정도면 소리는 괜찮다고 볼수 있습니다.
포헨즈나 필라나 저가형 스피커 브랜드 몇개 있는데 그런 애들에 비해, 음역대도 넓어서 꽤 괜찮은 소리를 내주죠.

하지만 누가 그냥 준다고 해도 저는 가져 가지는 않을것 같아요 ㅎㅎㅎㅎ
실제로 PC방 사장님이 하나 새거 준다고 한적있는데 제가 거부 했어요.
좋은 스피커이긴 하나 저한테는 별로 탐이 안나는 제품이에요 ㅋㅋㅋ

PC방에 설치 해놓은 스피커중에서는 대충 소리만 나게 해놓은 스피커가 많지만,
그중에서는 얘가 가장 스피커 다운 소리가 나긴 합니다. 제가 들어본 스피커중에는 그렇네요
최근 PC방에는 책상에 스피커까지 일체형으로 달린 책상들이 나오던데, 거기서 나오는 소리도 들어봤지만 얘랑 비교 하면 쓰레기 수준입니다. 좀 많이 실망했어요 ㅋㅅㅋ 책상 일체형 스피커 ㅋㅋ

아무튼 BA-R9 가격 만큼의 퀄리티는 뽑아주는 스피커임에는 분명 합니다.
스피커를 놓기엔 자리가 좊고, 내장 스피커보다는 좋은 스피커를 쓰고 싶다 싶으신분들에겐 추천 할만 합니다.

※ 부록


Britz BA-R9 SoundBar EQ
32 +0 / 62 +3 / 125 +1 / 250 -1 / 500 -3 / 1K -1 / 2K 0 / 4K -1 / 8K -2 / 16k -1

과한 고음을 낮춰주고 저음을 좀더 높인 EQ셋팅입니다. 
전체적으로 어두운 소리로 변하지만, 귀를 쏘는 고음이 적어 장기간 듣기에는 더 낫죠
고음이 너무 낮다고 생각하면, 1K 이상은 다 0으로 조절하면 됩니다.그럼 V자형 음 밸런스를 갖습니다.

하지만 완전하지 않습니당. 얘는 아무리 EQ를 조절해도 전혀 좋은 소리가 나질 않아요.

덧글

  • JOSH 2017/04/12 17:13 #

    어떤 제품인가 했더니 가끔 PC방에서 보는데,
    스피커가 가운데 몰려있어서 이게 스테레온지 모노인지 짜증나더군요.
    대부분의 저가형 사운드바 들이 그렇죠.

    음질도 좋지 않고..

    찾아보니 만원대 초반이군요... ㅋ
    가격으로 모든걸 커버하네요.
  • 하라미스 2017/04/13 23:52 #

    그나마 그 가격대 중에서는 도찐 개찐으로 나은편에 속합니당 ㅋㅅㅋ
  • 은이 2017/04/12 17:37 #

    효과음은 잘 나니까 괜찮아! 라는 녀석에 이렇게까지 정성을!
    모니터 내장형 스피커와 자웅을 겨뤄도 될 수준이니 까요 ㅠ_ㅠ
    그래도 나음 좌우 공간을 다르게 쓰거나 공간이 없고 모니터내장 스피커 없는분에겐 유용한 놈입니다. .. 딱 거기까지!
  • 하라미스 2017/04/13 23:52 #

    맞아요 싼맛에 쓰는 스피커 같아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493
617
962654

방명록